가구-궁금하세요?

[스크랩] 05.11.25 #제3강 - 톱 (톱의 구조 및 톱질방법과 종류및 용도)

새연아빠 2010. 6. 15. 17:29


1. 톱의 구조 및 톱질 방법

 

1) 톱의 구조는 톱몸과 자루로 되어 있으며, 톱몸은 적당히 열처리를 한 강철판으로 톱몸의한쪽 또는 양쪽에 톱니를 만든것이다.

2) 톱니의 종류

 

ㄱ. 자르는 톱니 

 

나뭇결을 직각에 가깝게 자르는데 사용되는 것으로서, 톱니 끝은 칼끝 모양과 같으며, 절단 능률을 높이기 위하여 이의 수가 많다. 자르는 데에는 저항이 크므로 윗눈을 두어 한번에 많이 들어가는 것을 방지한다.

 

ㄴ. 켜는 톱니

 

나뭇결 방향으로 켤 때 사용하는 것으로 톱니는 무른 나무용과 굳은 나무용에 따라 다르며, 이끝은 끌끝모양으로 되어 있다.

 

ㄷ. 막니

 

목재의 섬유결 방향과는 관계없이 톱니는 자르는 이와 켜는 이의 중간으로, 쥐꼬리톱이나 실톱날과 같이 목재를 곡선으로 자르고 켜는 데 편리하다.

 

3) 톱질하는 방법

 

ㄱ. 재료가 움직여 톱이 휘는 일이 없도록 부재를 단단히 고정하고 톱질한다.

 

ㄴ. 톱질을 할 때에는 손과 팔힘만으로 하지 말고, 몸 전체로 하도록 하며,  당길 때에는 힘을 주고 밀 때에는 힘을 빼고 가볍게 톱질한다.

 

ㄷ. 주로 오른손은 당기는 데, 왼손은 누르는데 힘을 준다.

 

ㄹ. 톱질이 끝날 무렵에는 톱질을 시작할 때와 같이 톱의 뿌리 부분으로 천천히 가볍게 톱질을 하고, 톱의 위치는 점차적으로 수평이 되도록 자루를 낮춘다.

 

ㅁ. 얇고 무른 나무일 때에는 톱의 각을 작게 하고, 굳은 나무나 두꺼운 나무는 각도를 크게 한다.

 

ㅂ. 목재와 톱과의 각도는 작으면 작을수록 톱질이 바르게 된다.

 

4) 톱질의 자세 

 

ㄱ. 양손으로 자를 때에는 오른손은 톱자루의 끝을 잡고, 왼손은 자루 머리를 잡고, 발의 위치는 일직선이 되도록 하여, 왼발은 부재를 누르고 오른발은 뒤로 충분히 내디딘다.

 

ㄴ. 한손으로 자를 때에는 왼손으로 작업대 위에 놓은 부재는 멈치를 이용하여 움직이지 않도록 단단히 잡고, 오른손은 톱자루의 끝 부분을 잡는다.

 

ㄷ. 톱날과 코는 일직선이 되도록 하고, 눈은 톱몸의 양쪽을 동시에 볼 수 있도록 한다.

 

5) 안내홈 내기

 

ㄱ. 왼손 엄지손가락 또는 집게 손가락의 손톱 끝을 자르고자 하는 위치에 댄다.

 

ㄴ. 자르는 바깥쪽에 톱의 뿌리 부분으로 가볍게 톱질하여 안내홈을 낸다.

 

ㄷ. 톱몸은 부재면에 직각이 되도록 한다.

 

6) 톱질하기

 

ㄱ. 톱날을 안내홈에 대고 자세를 바르게 하여 천천히 톱질을 한다.

 

ㄴ. 톱날과 부재의 각도를 15도에서 30도정도로 유지하여, 먹금을 볼 수 있도록 톱밥을 수시로 불면서 계속하여 톱질을 한다.

 

ㄷ. 톱날 전체를 이용하여 미리 때에는 힘을 주지 말고 당길 때에는 힘을 주며 당긴다.

 

7)톱질 끝내기

 

ㄱ. 톱질을 끝낼 때에는 톱의 뿌리 부분으로 가볍게 천천히 톱질 각도를 점차적으로 낮추어 거의 수평이 되게 톱질을 하여 끝낸다.

 

ㄴ. 잘라 버릴 부분을 왼손으로 가볍게 잡고 톱질을 하여 뜯어지는것을 방지한다.

 

2. 톱의 종류 및 용도

 

1) 자르는 톱

 

목재를 나뭇결에 직각으로 자를 때 사용하며, 톱의 크기는 24.24~ 33.33㎝까지 있고, 이외 크기는 뿌리 부분이나 머리 부분이 거의 같으며 이의 수가 많다.

 

2) 켜는 톱

 

목재를 나뭇결 방향으로 켤 때 사용하며, 톱의 크기는 자르는 톱과 같고 톱니의 밑날과 윗날은 삼각형 모양으로 되어 있다. 톱니는 머리부분으로 갈수록 점점 커져 뿌리 부분의 톱니보다 머리 부분의 톱니가 약 2배 정도 크다.

 

3) 양날톱

 

톱몸의 양쪽에 자르는 톱니와 켜는 톱니로 만든 것으로 톱몸의 나비가 넓다.

자르는 이와 켜는 이의 날어김이 같지 않으면 톱질을 할 때 이가 상하기 쉽다.

 

4) 등대기톱

 

자르는 톱의 일종으로 정밀한 세공 작업에 사용하며, 날어김이 작아 톱질면은 깨끗하나, 톱몸이 ?邨티? 휘기 쉽고, 등대기를 붙였기 때문에 깊이 자를 수 없다.

 

5) 장부켜기 톱

 

정밀한 세공 및 장부를 켤 때 사용하며, 톱니는 막니이다.

 

6) 붕어톱

 

주로 홈을 팔 때 사용하며, 톱몸 양쪽에 자르는 톱니와 켜는 톱니로 되어 있으나, 톱몸은 짧고 목이 길다.

 

7) 쥐꼬리톱

 

원 또는 곡선을 자를 때 사용하며, 톱몸은 나비가 좁고 비교적 두꺼우며, 머리로 갈수록 가늘고 톱니는 막니이다.

 

8) 활톱

 

철제의 활틀에 좁은 톱날을 끼워 대나무나 굳은 나무를 자를 때 사용하며, 톱니는 자르는이 또는 가는 막니로 되어 있다.

 

9) 실톱

 

실톱대에 막니의 실톱날을 끼운 것으로 정밀한 곡선이나 직선을 오리는데 사용한다.

 

 

출처 : 내 아내 가구 만들기-가구제작교육
글쓴이 : 내아내가구만들기 원글보기
메모 :